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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 소식 & 정보

독일 전기차 전환 시대, 자동차 생산 지형도에 대해 공유합니다.

지오테크놀로지 2024. 2. 29. 15:34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오테크놀로지입니다.

오늘은 독일의 전기차 전환시대,

자동차 생산 지형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독일차 시장이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엇갈리고 있지만,

기후 중립을 지향 중인 독일 완성차 기업의

생산 입지 변화는 이미 시작됐습니다.

정부의 전기차 지원 종료와 더불어

경기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소비 회복이 불투명한 가운데,

독일 내 순수 전기차 생산은 

±25%에 이르는 높은 성장이 기대됩니다.

 

 


 

2024년 기후 중립을 향한

행보 속, 전기차 생산 증가세 낙관

 

 

독일 자동차 산업협회(VDA)는

독일 내 생산량이 총 410만 대로

전년 대비 (412만 대, 8%)로 횡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면서도, 독일 내에 전기차 생산에

긍정적인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독일 내 기후 중립을

지향하는 생산 지형도 이미 변화시작

 

 

 

올 한 해 엇갈리는 유관 협회의

전망 속에서 전기차로의 전환도

주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분명한 점은 독일 완성차 기업이

중립을 지향 중에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독일 전기차 생산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은 美 테슬라 (Tesla) 인데,

인데, 2022년 완공된 그륀하이데 공장에서

대대적인 생산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쉬미트 자동차 리서치가

추산한 바에 의하면 2023년 약 17만 대의

Y 모델이 이곳에서 생산되었습니다.

 


 

독일 완성차 기업,

리스크 감축을 고려한 혼합 생산 

운영 속 미래 성장 낙관

 

 

현재 대부분의 독일 자동차

공장에서는 내연 기관차와

전기차를 동시에 생산하고 있는 것

(주황색 표기)으로 나타납니다.

 

즉, 현재로서는 그륀하이데에 위치한

테슬라 공장만이 독일의 전기차

생산지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독일 최대 자동차 공장인

볼프스부르크의 폴크스바겐 공장은

4개의 조립 라인 중, 하나에서

ID.3 모델을 생산할 수 있으니,

현재는 수요 부족으로 인해 중단된 상황입니다.

 

현재 순수 내연기관 공장이기도 한 아이제나흐의

오펠 공장은 2024년 하반기부터 전기 그랜드

후속 모델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메르체데스의 부르처 이사 역시

"메르체데스가 혼합 생산 운영에서 좋은 위치에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전기차 규모의 급속한

확장에 준비가 되어있으며, 변화는

단거리가 아닌 마라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시사점

 

내연기관은 앞으로도 수년간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독일 완성차 기업은 전기차 시장의

급속한 확대에도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독일의 제조 환경은

친환경 자동차로서의

목표 전환과 함께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우리 기업 역시 이미 새로운

밸류체인 진입과 기회 확대에

주력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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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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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pageNo=2&pagePerCnt=10&SITE_NO=3&MENU_ID=170&CONTENTS_NO=1&bbsGbn=01&bbsSn=243%2C254%2C254%2C403%2C257&pNttSn=212390&recordCountPerPage=10&viewType=&pNewsGbn=&pStartDt=&pEndDt=&sSearchVal=&pRegnCd=&pNatCd=&pKbcCd=&pIndustCd=&pHsCode=&pHsCodeNm=&pHsCdType=&sSearchV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