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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친환경 자동차 시장 동향에 대해 공유합니다.

지오테크놀로지 2024. 8. 28. 11:39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오테크놀로지입니다.

 

https://geotechnology.tistory.com/55

 

'리튬딜'로 본 독일과 세르비아 경제 협력 동향에 대해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지오테크놀로지입니다.최근 전기 자동차에 대한 이슈가많은 가운데, 친환경을 추구함에 있어전기차의 대체와 필요성이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따른 안전과충전 인프라 등

geotechnology.tistory.com

얼마 전 포스팅을 통해서도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저희 지오테크놀로지가 다루는

공압 디스펜서, 비접촉식 디스펜서(젯팅밸브)를

통하여 자동차 전장 부품이나

전자 제품, 의료·바이오 시약 토출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말씀드렸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GX 물결에 동참하고 있는

일본의 친환경 자동차 시장 동향에

대해 공유하려 합니다.

 


 

 

세계의 전기차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소비자들도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한 자릿 수에 머무르며
보수적인 경향을 보여왔습니다.

 


 

일본 소비자, 

내연 기관차에 더욱 익숙하지만

최근 친환경 차량에 관심이 높아져

 

주요국 승용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을 제외하고

배터리식 전기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율을 보았을 때,

2023년 일본의 BEV 판매 대수는

약 9만 대에 그치고 있어

신규 판매 차량 중 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약 1.3%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유럽과 중국, 미국에 비해

낮은 수치로,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친환경 차량 보다는 내연 기관차에

주력해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4년 초 데이터를 보았을 때에도

일본이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유럽, 중국, 미국 등 경쟁국과 대비해

낮은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고,

유럽과 중국에 비했을 땐 현저하게

낮은 수치임을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차량 구입 예정인 소비자들이 친환경 차량을

고려하는 비율은 2023년도 기준, 32%가량으로

전체 1/3 정도가 전기차에 관심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서

관심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점차 그 비율이 감소하고 있고

반대로 전기 자동차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친환경 상용화를 위해

남은 과제

 

일본 소비자들이

친환경 차량 유형별로 구매를

희망하는 사유를 살피면

가장 인기가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구매 사유로 주유소에서 급유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가솔린으로 달릴 수 있고,

기존 내연 기관 차량과 사용법이

비슷하다가 1, 2,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일본 소비자들은

친환경 차량의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것을 구매 시에 진입 장벽으로

여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 설문조사들을 통해

일본 소비자들은 전기차 구매를

생각할 때 여전히 관련 인프라와

정비 등이 불완전하다고 느끼며,

판매 단가를 낮추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친환경 차량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회 인프라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사점

 

일본 시장에서는 여전히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요가 높아

친환경 자동차의 판매량은 많이

증가하고 있지 않습니다.

 

통계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 검토 순위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은 감소세를 보이고,

전기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세계 트렌드에 따라 일본의 자동차 시장 또한

전기차 시프트에 대응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은 2035년까지 친환경 차량

점유율을 100%로 만들고자 하는

목표가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전기차의 개발과

보급은 불가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자동차 시장에 진출을

고려 중인 우리 기업들은

일본 자동차 제조사 등과 파트너십을 통해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전기자동차 기술 개발에

투자할 여력이 부족한 현지 제조사들과의

합작 투자나 기술 협력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지오테크놀로지에서는

얼마 전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지정된

고정밀 공압 보정 디스펜서 체리

비접촉 디스펜서 젯팅밸브,

데스크탑 로봇,

웰딩기 (용접기),

비전 디스펜서 시스템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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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점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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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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